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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z. 아래 퓨즈박스를 보고 생각나는 것을 말해보시오. (0.1점)

 

(1) 이게 뭐지..?  →  보통사람

(2) 퓨즈박스네 ㅎ 가닥 보니까 블랙박스 선 연결해논거네  →  보통사람 + 1.2점

(3) 근데.. IN/OUT 은 잘 맞게 꼽아놓은건가..?  →  오..?!

 

 

그렇다. 3번 답안처럼 최종적으로 IN/OUT은 잘 맞게 꼽아놓은건가?를 생각할 수 있도록 알아보자

 

 

 

1. 일단.. 퓨즈박스는 어딨는거야?

실내 퓨즈박스
엔진룸 퓨즈박스

차 실내 운전대 왼쪽 하단에 있다. 물론 실내 퓨즈박스 말고도 엔진룸에 퓨즈박스가 더 있긴 하지만 거기는 건들일이 없다.

 

 

 

 

2. 퓨즈박스? 퓨즈박스가 하는일이 뭔데?

퓨즈박스는 퓨즈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집이라고 보면 된다. 그럼 퓨즈가 하는일은 뭘까?

퓨즈가 하는일은 자기 퓨즈 용량보다 높은 과전류가 흐르면 그...그만!! 하고 전류가 흐르지 못하도록 끊어주는 역할을 한다. (... 자폭하는건가?)

 

 

 

 

 

 

3. 그럼 과전류는 어떨때 흘러?

예시로 차량용 블랙박스가 장착해있다고 치자. 블랙박스는 작동을 위해서는 전력이 필요하겠지?

그러면 전력을 끌고 와야지. 이 과정에서 잘못되면 2 가지 문제점이 생길 수 있다. 

 

(1) 합선이 생겼다 (쇼트=단락=합선)

저항이 정상이기에 알맞은 전력을 갖다 쓸 수 있음

중간에 선이 의도치않게 다른선과 합쳐졌다? 그럼 저항을 100% 못거치겠지? 그럼 부하는 ↑ 

 

(2) 블랙박스 기기 자체에 문제

블랙박스 내부 기판에 이상이 생기거나 합선이 생겼다고 치자.

보드에 저항 문제생김!

 

저항을 제대로 못거치고 오니... 마찬가지로 부하가 ↑

결국 화르륵

물론 블랙박스가 불 날 만큼의 엄청난 로드가 걸릴만한 전력을 소비하는 것도 아니고

블랙박스 회로 내에 보호 회로가 설계되어있어서 사실상 .. 보드문제는 나기가 힘들고

쇼트(합선) 으로는 화재가 블박 자체 문제보다는 더 쉽게 날 수 있겠다. 어쨌든 둘 다 화재 날 사유임.

 

 

 

 

 

 

4. 아.. 그래서 퓨즈가 필요한거구나?

그렇다. 과전류를 받게되면 퓨즈가 그...그만! 하고 펑 하고 끊어져서 전기가 더이상 흐르지 않게 된다.

한마디로... 보험(?) 을 중간에 뒀다고 해야하나? (퓨즈박스는 배터리랑 연결되어있음)

[ 자동차 배터리 <-> 퓨즈박스 <-> 퓨즈 <-> 블랙박스 ]

 

 

 

 

 

 

5. 유용하네! 그럼 퓨즈의 허용 용량이 어떻게 돼?

보통 색별로 나눠놨다. 숫자는 허용 가능한 암페어(A)를 의미한다. 

또 종류도 있다. 최신형 자동차는 보통 Micro 2 퓨즈를 사용한다. (그렇긴 하지만 확인 필수!)

 

 

 

 

 

 

6. 근데.. 퓨즈박스에 선이 잘 꼽혀있는게 왜 중요해?

 

퓨즈 하나를 빼보자. 그러면 구멍이 왼쪽 / 오른쪽이 있는데. 

찍어보면 둘 중에 한곳은 전류가 흐르는 측(IN)이고 한곳은 전류가 흐르지 않는 측(OUT)이다.

왼쪽 구멍에 대보니 불이 뻔쩍 반응 ( IN )
오른쪽구멍은 OUT 인가보다. 불이 안들어오네.

 

그러면 처음에 이 선은 잘 연결해놓은걸까? 잘못 연결해놓은걸까? 

잘못 연결해놓은것이다. 퓨즈의 제 역할을 못하게 연결해놨네.. (블랙박스 설치기사님.....)

왜냐면... IN 에다 묶어버리면.. 배터리에서 나오는 전류가 블랙박스로 다이렉트로 간다는 것이다

 

퓨즈를 놓고 퓨즈를 못쓴다면 퓨즈는 무슨 의미가 있는가..ㄷㄷ

허용량 넘어서 끊어지고 싶어도 끊어질 수 없는..!!

 

 

그렇기에 불이 안들어오는 OUT 에 꼽아놔야 퓨즈를 통해 전류가 허용치를 넘어가면 끊기 때문에 배터리와 기기간의 흐름을 차단해버린다.

 

 

적다보니 설명이 너무 길어져서 이 이후에 듀얼퓨즈홀더 사용법은 다음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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