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IT 직무 8년차 드는 생각 정리
공장에서 MES를 한지 8년차에 들어섰다. 다시 한번 앞으로 내가 어떤 방향을 향해 가야할지 Remind 하는 차원에서 갖고 있는 생각을 정리하거나 가슴에 담아둬야 할 내용들을 적어봤다. 시간날 때 마다 다시 읽어봐서 방향을 잃지 않도록
✅ 프로세스 전문가
경험한 바로는 제조업 IT는 개발 스킬이 엄청나게 중요시되지 않는다. 업무 프로세스를 얼마나 잘 아느냐가 중요하다. 즉,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산출물도 업무 프로세스를 통해 나온 결과물이므로, 프로세스에 대해 많이 알아야한다. 우리 회사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책을 구매할 수 있는가? 개발 도구는 책을 구매할 수는 있겠다. 하지만 업무 프로세스는 독서를 통해 지식을 습득할 수도 없는 것이다. 오직 현장 실무인 직장에서만 배울 수 있는 지식인 것이다.
✅ 제너럴리스트
위의 프로세스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 내용에 이은건데, 스페셜리스트보다 제너럴리스트가 되어야 한다. 즉 IT 라고해서 개발능력 특정 분야에만 뛰어난 스페셜리스트가 되기보다는 넓은 분야를 많이 아는 제너럴리스트가 되어야 한다. (관리자)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시스템을 물론 제일 잘 아는게 제일 먼저지만, 그 이후에는 다른 연계된 시스템들이 어떤게 있는지, 그 시스템들은 뭘 하는건지?, 더 크게봐서 공장을 운영하기 위해 어떤 시스템들이 존재해야하고 있는지, 또각 연간관계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그려보기도 하고, 그렇다면 또 더 나아가 시스템 뿐만 아니라 우리 공장의 공급망 관리나 생산 프로세스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를 알아야 하는게 궁극적인 목표이다. 절대로 나는 IT니까 내가 담당하고 있는 내 시스템만 알면 된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 많은 도움이 되는 자격증 3가지
1. CISA
➡ 정보시스템 감사 컨트롤 협회(ISACA)가 인증하는, 시스템을 독자적으로 점검 ·평가할 수 있는 국제 자격증
2. CPIM
➡ 생산 관리 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능력을 평가하는 국제 자격증
3. PMP
➡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관한 국제 자격증
✅ 관점을 바꿔보자
회사에서 내가 하고 있는 업무들이 매일 지겹고, 대충하거나 8시간만 채우고 얼른 집에 가야지라는 생각을 바꿔보자. 이런 마인드는 결국 자기 전문 분야를 습득할 수 있는 시간만 날려버리는 셈이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데, 누구는 나날이 지식과 역량이 올라가는데, 누구는 지겹다고하고 대충하면 그냥 그 상태 그대로일 것이다. 반대로 회사는 오히려 돈을 받으면서 일을 배우는 비즈니스 스쿨이라고 생각해보자. 어디가서 이런 실무들을 배울 수 있는가? 책에서? 현장에서만 배울 수 있는 것 들이다. 자신이 꼭꼭 씹고 소화시켜서 자신만의 스타일로 가져가면, 반드시 자기 사업을 하던, 이직을 하던간에 분명하게 아주 큰 자산이 되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독서
지식의 습득은 책만한게 없다. 책을 읽어라. 꼭 IT 전문서적을 읽으라고 하는게 아니다. 경제가 됐던 자기계발이 됐던간에 무조건 많이 읽어라. 내 의사를 올바르게 전달하는 능력을 기르려면 좋은 책을 많이 읽어라. 성공한 사람들(배울점이 있는 사람)의 공통점은 책과 가까이 하고 있다는 점이다.
✅ 이력관리
내가 한 일들에 대해서 꾸준히 이력관리를 해라. 하고있는 업무, 수행한 프로젝트, 들었던 교육, 취득한 자격증 등. 분명히 추후 큰 자산이 될 것이다.
✅ 메모하는 습관
매일 어떤 일을 헀는지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라. 귀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남기다 보면 자신만의 데이터베이스가 쌓인다. 주간, 월간 업무 보고용 참고 데이터가 될 수 있고, 이력을 업데이트 할 때 참고할 수도 있고, 자신만의 노하우가 쌓이기도 하고, 메모한 것을 다시 보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도 있다. 결국 자신만의 전문성이 되고, 그 전문성이 자신만의 무기가 된다.
✅ 결국 내 그릇을 만들어야 한다
내가 잘 하는 분야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그 잘 하는 분야를 통해 돈을 벌어야한다. 당연한 얘기다. 그 이유는 단순히 돈만 쫓아 직업을 선택하면 돈을 떠나서 자기 자신이 지치기 마련이다. 지치지 않으려면 자기의 강점을 찾아야하고 그 강점을 하드 트레이닝 을 해야 재미있게되고 지치지 않기 때문이다.결국 자신만의 강점을 업그레이드 하고 돈 버는 그릇을 넓히기 위해서는 하드 트레이닝이 필요하다.
신입 때부터 '워라벨'만 따지다가는 평생 신입의 자세로 살아가는 것이다.
또 얘기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뭐를 하던지 시간 투자는 필수다. 보상의 수레바퀴는 처음에는 천천히 돈다. 가속도가 붙기까지는 시간이 소요된다. 남탓, 환경탓 등 다른 탓에 돌리기 마련인데,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에 있어서 시간 투자가 당연시 되어야 하고 우선되어야 하는데 너무 등한시하는 것 같다.
"인생 그렇게 쉽게 사는게 아니다. 뭘 해도 치열하게 해야 한다.호랑이가 하나의 먹이를 놓고도 치열하게 사냥한다."
"작심 삼일 그런 것 은 없다. 그것은 작심을 안 한 것이다."
"작심을 했으면 실천 할 수 있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 이순국 작가
✅ 전문가가 되기위해 갖춰야 할 마인드
→ 내가 어떤 마음으로 이 자리에 앉아있고, 내가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
→ 입장이 바뀌었을 때 대접 받고 싶은 만큼 대접하는 정신자세
→ 전문가는 무식하고 게으를 자유가 없다는 마음가짐
→ 직업철학이 분명해야하고, 직업철학을 확고하게 가진 멘토를 찾고 마음가짐 따라하기
→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으면, 하기 싫은 일도 해봐라
→ 적성에 맞는 일을 하고 싶으면, 적성에 맞지 않는 일도 해봐라
→ 결국 뭔가 잘하는게 한 가지 있어야 한다
✅ 전문가가 되기위해 갖춰야 할 능력
1. 인성
→ 커뮤니케이션 능력. 다양한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며 어울릴 수 있는 능력
→ 재수없고 밥 맛 없는 사람들과도 같이 협상하고 일할 수 있는 능력
→ 다른점을 존중하고 존경할 줄 아는 능력
→ 고객지향적인 마인드
2. 리딩
→ 자기관리를 하면서 자기가 이끌고 있는 조직 단위를 이끌어 가는 능력
→ 팀워크 능력
→ 조직화하고 계획화하는 능력
→ 의사결정, 갈등 관리, 협상력, 변화관리, 성과관리
3. 개인관리
→ 시간 관리 능력
→ 회의 진행 기법, 회의 진행 스킬
→ 트러블 해결 능력
→ 갖고 있는 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능력
✅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이 한 말이 인상 깊어서 남겼다
중국 최초이자 최대의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 알리바바 그룹의 창업자 마윈이 한 말들이다.
"저는 부자인 아버지도, 뛰어난 스펙도 없고 하버드에 10번 지원해 거절당했다"며 "하지만 이런 것들은 중요하지 않고 중요한 것은 항상 미래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노력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믿으며 자신을 증명해야 한다는 생각을 품고 있는 것"
"성공인과 일반인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항상 미래에 대해 희망을 품고 있는 것"
"미래를 낙관적으로 보고 원망하지 말아야 하며 그렇게 해야만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미래에 대한 열정과 적극적인 태도, 언제든 배우고자 하는 자세와 절대 포기하지 않는 마음가짐이 젊은이들이 가장 갖춰야 하는 소양"
"기회는 어디에나 누구에게나 있고 특히 사람들이 불평하는 곳에 있다”
“불평을 기회로 여기고 해결하려는 사람이 성공한다"
<마윈이 한국 청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10대라면, 공부하세요. 꿈을 위해 경험을 배워나가세요"
"20대라면, 누군가를 따르세요. 중소기업에도 다녀보시고요. 일반적으로 대기업은 프로세스를 배우기엔 좋습니다. 큰 기계의 부품 역할을 하니까요. 하지만 중소기업에서 일하게 되면 꿈과 열정을 배우게 되죠. 그리고 동시에 여러 일을 하는 법도 배우게 되고요. 따라서 서른 전에 중요한건 어느 회사를 다니는게 아니라 어떤 상사를 만나고 따르느냐 입니다. 좋은 상사는 가르치는 것도 다르니까요."
"30대라면, 명확하게 생각하고 스스로를 위해 일해야 합니다."
"40대라면 본인이 잘하는 일에 전념해야 합니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지 마세요. 너무 늦었습니다. 성공할 수도 있지만 실패 가능성이 너무 높습니다. 어떻게 집중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세요."
"50대라면, 젊은 사람들을 밀어주세요, 왜냐하면 젊은 사람들의 실력이 더 좋기 때문이죠. 그들에게 의지하고 투자해서 잘 키워내세요."
"60대 이상이면 본인을 위해 시간투자하세요. 해변에서 일광욕도 즐기세요. 기회를 찾기에는 늦었습니다."
"만약 당신이 25세라면 실수를 충분히 많이 하세요. 전혀 걱정하지마세요. 넘어져도 일어나면 되니까요. 그냥 인생을 즐기는 겁니다. 어떤 실수도 자산이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