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두운 방

낮잠의 경우, 8주 이후부터는 밝기가 0~10 단계가 있다면 7~10 정도로, 밤잠은 9~10 정도로
낮잠 잘때는 밝은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 그것보다 중요한것은 좋은 낮잠 패턴을 가지고, 적절한시간/길이와 영양분을 챙겨야 하는게 더 우선순위이다.
대신 깨어 있을 때에는 빛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더 많이 아기와 소통 및 교류를 하자

 

 

 

2. 위안물 (애착인형)

수면을 위해 위안물이 도움이 된다. 그 물건을 보고 잠을 연상하게 되면 밤 잠 시간 되었을 때 강하게 잠 신호가 옴.
잠 들 때 잠자리 주변에 둬서 냄새를 흡수시키자. 잘때 => 이 냄새
대신 잘 때에는 4~5개월 전에는 위험하니 빼놓자

 

 

 

3. 지나친 도움 금지

밤에 일어나서 울기 시작했다. 아기는 당황해 이게 뭐지.. 하고 울면서 진정하고 있는데 양육자는 바로 달래줘서 생각할 시간조차 뺐는다. 방해하지 말자. 아기는 그럴수록 부모의 불안함만 더 전달 받는다.

 

 

 

4. 터미타임

터미타임을 잘 하냐 못하냐에 따라 잠에 있어서도 연관이 있다. 터미타임 운동을 해 4~5개월 이후에 구르고 움직이면서 스스로 편안한 잠 자세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5개월 이전 시기에 터미타임 연습을 제대로 해놓자
10분 미만의 시간 목표. 바로 탁 들고 뒤집혀 눕히는게 아니라. 등을 바닥에 눕히고 서서히 말걸면서 엉덩이부터 뒤집는다. 그럼 반복하면 아기가 아~ 나를 뒤집는 중이구나 터미놀이 하려는구나 알게 된다.
아직 어리면 담요 돌돌 말아서 가슴아래 깔아주거나 수유쿠션 활용하자. 당연히 커갈 수록 도움주는 (담요/수유쿠션) 거 제거
터미타임 할 때 아기 맞은 편에는 부모도 같이 누워서 얼굴 맞대고 시선 맞추고 얘기하기
또는 거울로 자기 얼굴 보여주기

 

 

 

5. 깨어있을 때 내려놓자

품에서 잠들고 내려놓으면 아기가 일어났는데 갑자기 환경이 달라져있다. 얼마나 당황할까. 그럼 당연히 소리치고 울게 된다. 졸리지만 깨어 있는 상태로 잠든 아기는 밤에 더 스스로 진정하고 더 오래 잠 잘 가능성이 높다.

 

 

 

6. 진정 시키기 위한 단계

아기가 운다. 진정을 시켜야 하는데 무작정 들어올려서 진정시킨다? 단계가 있다. 아래서부터 위로.

수유 (끝판왕)
들어올려서 둥가둥가 진정시키기 (재우진말자)
누워있는 아기를 이리저리 움직여보기
가슴, 등 엉덩이 신체 토닥 (터치 O, 들어올리기 X)
공갈젖꼭지, 애착인형 (물건 제공. 사람 터치 X)
목소리 들려주면서 쉬~ (안심시키기)
방(같은 공간)에 같이 있는 존재 의식

 

 

 

6. 옆으로 눕혀서 진정시키다가 다시 등 눕히면 운다

너무 빨리 눕혔나보다 눕혀서 진정시킨 시간이 짧다는 뜻이다 몇 분이라도 좀 더 기다려보자.

 

 

 

7. 아기를 3~5분 동안 울게 냅두자

이 과정이 꼭 필요하다. 울고 있을 때 단순히 우는게 아니라 스스로 지금 상황이 뭔지 생각하는 중이다. 자율학습 중에는 끼어들지 말자. 내 목표를 울음 3분 한계치라고 치고, 만약 9:00 에 울다가 9:02에 울음이 그치고, 다시 9:03에 울었다? 그러면 9:03 부터 다시 카운트다운 3분 후 아기한테 가보자.
그리고 진정단계에 접어들면 짧게 숨을 들이마시고 울음을 그친다.(짧게한숨쉬는 것 같음) 그러면 방을 떠나면서 문을 닫는다 (cctv로 지켜보기). 아니면 투명인간 모드로 방 안에 있으려면 문 닫고 땅바닥에 엎드려 걱정의 촉이 전달 안되도록 숨어서 지켜보기

 

 

 

8. 최종목표

1. 낮 수유 시간 간격 4시간 목표 (3시간에서 점차 늘려나가자)
2. 밤 수유 간격 점점 떨어뜨리면서 하나씩 제거
3. 아기가 잠자리에서 밤 잠 점차 길게 가지기
4. 낮잠 스케쥴 확립하기 (아침 낮잠 1시간, 점심 낮잠 2시간 목표)
낮잠으로 할당된 시간에는 잠을 안잔다 해도 그 시간에는 잠자리에서 시간을 보내야 한다. 안잔다고 해서 밖에 데리고 나오기 X. 안자는데 눕혀놓았는데 그냥 멍 때리고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이것 또한 성장과 발달 중이라고 한다.
낮잠 교육은 밤잠 교육이 어느정도 일관성 있게 된 후에 2주 후에 시작하자.
밤잠과 마찬가지로, 밤잠 수면 의식을 축약된 버전으로 하자. 지금은 자는 시간이야. 라는걸 알려줘야 한다. 그래야 잠자는 공간(침대)=잠자기 연관되서 침대에 눕히면 자게끔.
밤잠 수면 의식 할 떄 했던 암막커튼 치고 ,조명 끄고, 수면 음악 틀고.. 잠에 들어갈 때 하는 의식을 똑같이 일관성 있게 하는 것이다.
대신 밤잠 수면 의식처럼 스와들업 입히고 따듯한물 목욕 시키고 이정도까지는 하지 말고.

반응형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광고 클릭 한번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